유한 상태 머신이란?
- Idle, Move, Attack 등등의 상태에서 상태로 조건에 따라 전환되며 동작되는 장치의 모델
- Idle 상태 (멍 때리는 동작) → 조건(밥) 충족 → Happy 상태 (웃는 동작, 춤추는 동작)
- 유한 상태 머신 : 상태 + 조건 + 동작
싸이코패스마냥행복한 상태와 정적인 상태 또는 행복한 상태와 화난 상태가 동시적이지 못하는 것처럼, 순간마다 상태는 한번에 하나만 진행된다.
예시
예시 - Enemy
- 였던 적의 감지범위에
- 플레이어가 들어오게 된다면
-
- enemy가
예시 - Player
- 상태(State) : 정지해 있는 상태, 움직이고 있는 상태, 점프하고 있는 상태
- ? 움직이는 동작, 점프하는 동작이니까 액션 아니야?
- “~하고 있는” 이라는 워딩을 사용하며 곧 다른 진행 중임을 표시하고 있음
- 점프 하고 있는 상태일 때 점프 처리 하는 등의 방식
- ? 움직이는 동작, 점프하는 동작이니까 액션 아니야?
- 조건(Condition) : W,A,S,D / Space 등의 입력
- 혹은 동작 등의 어떤 기준으로부터 흐른 시간일 수도 있음
- 동작(Action) : 이동 애니메이션, 점프처리, 점프 중 이속 저하 등등
- 이 친구도
- 이
샊친구도
- 최신형 인공지능이 탑재되어 알아서 판단하고 행동하는 것처럼 보이지만
- 하지만 까고 보면 결국 이 FSM 머신이라는 약속된 패턴에 의해 작동하는 것일 뿐.
장점
- 상태 자체 제작 쌉가능
- 헬 난이도의 동작도 상태와 조건으로 나누니 만만함.
- 여기저기 유기적으로 조합하기 좋음.
Reference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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